부동산의 leader - 내집마련정보사
 
 
Loading...
 
부동산의 leader - 내집마련정보사
정보센터
부동산 통계 데이터
특급정보
전문가칼럼
 
현재위치: HOME > 뉴스/투자정보 > 매매, 임대
 
 
주택임대차보호법의 적용범위
 
주택임대차보호법의 적용범위
주거용 건물 즉 주택의 임대차에 한하여 적용된다(법 제2조전단)
주거용 건물 즉 주택은 그것이 사회통념상 건물로 인정하기에 충분한 요건을 구비하고 주거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면 시청이나 구청등에 구비되어 있는 가옥대장이나 건물대장의 용도란에 "주거용"으로 기재되어 있지 않더라도 본 법의 적용을 받게된다.
따라서 공부상 공장용 건물이나 창고용 건물이라도 건물의 내부구조를 주거용으로 사실상 변경한 경우에는 주택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.
또한 관할관청으로부터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건축한 무허가건물이나 건축허가를 받았으나 준공검사를 필하지 못한 건물도 역시 본 법의 적용을 받는 것이므로 무허가나 준공검사 미비상태의 주택에 관하여 임대차계약을 체결하여도 이 법의 보호를 받게 된다.
주택을 건축한 사람은 공사완공후 준공검사를 받았으나 소유권보존등기를 하지 않았더라도 그 주택의 소유권을 취득하는 것이므로(민법 제187조)미등기주택도 이 법의 적용을 받으며 주택의 신축자는 그 주택을 임대할 수 있는 정당한 권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미등기주택이라는 것 때문에 임대차계약 체결을 주저할 필요는 없다.
임차주택의 일부가 주거외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에도 적용된다(법 제2조 후단)
임차목적물이 주거용 건물과 함께 사용되는 것인 이상 임차주택의 일부가 비주거용인 경우까지 이 법의 보호대상이 되는 바, 주택에 딸린 가게에서 소규모영업 및 공장을 하는 자도 이 법의 보호대상이 된다.
미등기전세에도 적용된다(법 제12조)
미등기전세는 우리나라에서 상당히 오래전부터 부동산임대차 특히 건물임대차의 한 형태로 관습상 발전하여 온 제도로서, 예컨대 건물의 소유자인 갑이 그 건물을 세얻어 살고자 하는 을로부터 "전세금"을 받고 일정한 기간 그 건물을 을로 하여금 사용·수익하게 한 후 그 기간이 만료된 때에 그 건물을 인도받음과 동시에 전세금을 반환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갑·을간의 계약이라고 할 수 있다.
 
  주택임대차보호법의 제정
  주택임대차보호법의 보호내용
 
분양하이라이트
· 원주 기업도시 EG the1 2차
· 부영주택, 부산의 중심 전
· 부영그룹, 동탄 호수공원에
· 신동아건설 세종 신동아
· 국내 최초 수익형 귀농, 귀
· 경기도시공사, 위례신도시
· 삼성물산 래미안 서초 에스
· 현대엠코, 엠코타운센트로
 
I
I
I
I
I
I
I
I